p 태그와 br 태그의 차이점

코드상에서 글을 쓸 때 아무리 줄바꿈을 해도 단락을 바꿔봐도 웹 브라우저에서는 한 줄로 보이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한 줄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텍스트를 나눌 수 있을까요?


바로 p 태그와 br 태그의 사용으로 텍스트를 나누거나 줄바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두 개의 태그는 어떤 문법으로 사용하는지 또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 태그, br 태그



br 태그


br 태그는 shift+enter의 역할을 합니다. 즉, 줄바꿈을 하는 태그입니다. 또, br 태그는 닫힌 태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br 태그를 쓴 갯수만큼 줄바꿈을 하게 됩니다.


안녕하세요.<br>
다한의 웹 블로그<br>
다한입니다.<br>
잘부탁드립니다.<br>


p 태그


p 태그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enter역할을 합니다. enter를 누르면 한 문단이 바뀌지 않나요? 바로 p 태그가 그러한 기능을 합니다. 즉, 문단을 나누는 태그입니다.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안녕하세요. 다한의 웹 블로그 다한입니다. 잘부탁드립니다.</p>
https://dahanweb.tistory.com</p>


※ p 태그는 한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정렬을 할 수 있는 align 속성입니다. 하지만, html5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p 태그와 br 태그는 같이 사용하여 하나의 단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안녕하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된다면 아래 좋아요를 눌러주세요.<br>
감사합니다.<p>
<p>다한의 웹 블로그<br>
다한입니다.<br>
잘부탁드립니다.<br></p>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 p 태그는 단락을 나누는 태그, br 태그는 줄바꿈을 하는 태그
  • p 태그는 하나의 단락을 만들고 br 태그로 줄바꿈을 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