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동적으로 변경해주는 언어"

자바스크립트


HTML과 CSS는 정적인 언어입니다. 코드를 작성하면 그 코드에 대해서만 화면에 보인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javascript는 HTML과 CSS로 만들어진 웹페이지를 동적으로 변경해주는 언어입니다.


즉, 기능을 만드는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고창을 띄운다거나 더 보기 기능을 만들 수도 있고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만들 때 필요한 언어는 크게 3가지입니다. HTML로 뼈대를 만들고 CSS로 디자인적인 요소를 관리하고 javascript로 웹페이지의 기능 즉, 동작을 관리합니다.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자바스크립트는 웹 개발은 물론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응용할 수 있는 범위가 무궁무진합니다.


그래서 자바스크립트는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가 개발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입니다. 데이터 과학, UI, 서버 등 활용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라이브러리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모아두었다가 필요할 때 선언만 해주면 바로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React(리액트) JS가 있습니다. 글로벌 SNS인 Facebook이 React를 사용했다고 알려져 큰 관심을 가졌었습니다. 빠르게 배울 수 있고 개발자들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매력을 가졌습니다.


프레임워크는 필수 코드,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개발하는 데에서 어느 정도 구성이 되어있어 뼈대를 제공하도록 만들어진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이 만든 Angular(앵귤라) JS, 서버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 Node(노드) JS가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장단점


자바스크립트의 장점으로는 컴파일 과정이 없으므로 잘 작동했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영체제나 플랫폼에 상관없이 잘 작동됩니다. 때문에 확장성의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에는 취약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HTML 소스코드와 함께 작성되면서 소스코드가 외부로 공개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XSS 공격 등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악의적인 해킹 공격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