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js 라이브러리란?

React js는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이다. 요즘의 웹은 옛날과는 다르게 웹 페이지보다는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동작한다. 웹 페이지의 경우는 단순히 HTML, CSS, JavaScript로 이루워졌다면 웹 애플리케이션은 브라우저 상으로도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HTML코드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h1 id="Hello">Hello</h1>
document.querySelector("#Hello").innerText = "aaa";

이 Hello라는 문자열을 바꿔주려면 JavaScript를 이용해 DOM 엘리먼트에 대한 레퍼런스를 찾고, 해당 DOM에 접근하여 원하는 작업을 해줘야 한다. 이러한 작업은 소규모 프로젝트할 때는 상관없지만 대규모 혹은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게 된다면, 많은 DOM 요소들을 직접 관리하고 코드 정리하는데에도 시간이 오래 걸릴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일을 최소화하기 위해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의 대표적인 React, Vue, Angular등이 생겨났다.

 

React를 선택한 이유

컴포넌트라는 개념에 집중되어 있는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이다. 컴포넌트는 재사용이 가능한 최소 단위를 말한다. 쉽게 말해 header, footer 등 각 파일을 만들어 두고 필요할 때마다 쓸 수 있다는 뜻이다.

 

React는 단방향 데이터플로우를 가지고 있다. 이 말은 한 파일에서만 최종적으로 UI가 변경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이유로 React를 배워보고자 한다.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만 할 것이다. HTML, CSS, JavaScript..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