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표준과 웹 접근성의 개념

웹 표준을 준수한다면 웹 접근성이 어느 정도 확보가 가능합니다. 즉, 기본적으로 웹 표준이 준수되어야 웹 접근성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웹 표준을 지키면 콘텐츠의 올바른 구조화와 CSS로 유지 보수하기 쉽고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어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웹 접근성은 장애가 있는 사람도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웹이라고 W3C 창시자 팀 버너스 리가 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 기기나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웹 접근성은 경우에 따라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다뤄야 합니다.

 

웹 표준은 크게 3가지의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조 계층의 HTML, 표현 계층의 CSS, 동작 계층의 JavaScript가 있습니다. 

 

HTML은 뼈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웹페이지를 제작할 때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CSS와 자바스크립트는 필수가 아닙니다. CSS는 디자인을 자바스크립트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웹 표준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css 파일과 js 파일을 분리해야 합니다. html 파일에 css와 자바스크립트를 쓰는 것은 옛날이나 하는 행동입니다.

 

마우스없이 키보드만으로도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웹 접근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앞서 웹 접근성은 장애가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기기나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는 마우스가 없어도 키보드로 웹사이트에 있는 글을 제공받아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