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자료형 정리 자료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때  파이썬과 C언어 중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선택하고자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C언어를 선택하라고 했지만 결국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C언어보다 간결하여 간단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가장 기초이고 반드시 알아야 할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료형

자료형에는 숫자형, 문자열, blean이 있습니다. 

 

숫자형

숫자는 정수와 소수로 나눠져 있으며 정수에는 -3, -2, -1과 같은 음의 정수0이 있고 1, 2, 3과 같은 자연수가 있습니다. 소수는 1.45, 4.33과 같이.(점)을 기준으로 앞부분은 정수 부분, 뒷부분은 소수 부분으로 나눠서 나타납니다.

 

연산 부호에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 거듭제곱(**)이 있습니다. 정수와 정수의 연산 결과는 정수입니다. 그러나 나눗셈의 경우 소수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8/2의 경우 소수형 4.0으로 나타납니다. 정수와 소수 혹은 소수와 소수와의 결과는 소수입니다.

 

print(4+7) // 11
print(7/3) // 2.33...
print(7%3) // 1
print(2**3) // 8

print(4.0 + 7.0) // 11.0
print(1.5 * (2+1)) // 4.5
print(2 ** 3.0) // 8.0
 

 

문자열

"안녕하세요.", "2"와 같이 키보드로 쓸 수 있는 글자들을 표현하는 자료형입니다. 숫자 2와 숫자 5를 더하면 숫자 7이 나오지만 문자 2와 문자 5를 더하면 문자 25가 나옵니다. 같은 맥락으로 "안녕하세요."와 "반갑습니다."를 더하면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가 나옵니다.

 

문자열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첫번째로 ""와 ''를 같이 사용할 때 중복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print("I'm dahan")

 

두 번째는 덧셈을 이용해서 문자열 합치는 방법입니다.

 

print("Hello, " + "World") //Hello world

python = "파이썬"
print("지금 배우고 있는 언어는 "+ python + " 입니다.") //지금 배우고 있는 언어는 파이썬 입니다.

 

마지막은 곱셈을 이용해서 문자열을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hello = "hello "

print(hello * 2) // hello hello

 

 

형 변환을 이용하면, 어떤 값을 한 자료형에서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정수형은 int, 소수형은 float, 문자열은 str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소수형에서 정수형으로 변환하는 방법

 

print(int(3.8)) // 3

 

정수형에서 소수형으로 변환하는 방법

 

print(float(3)) // 3.0

 

문자열에서 정수형으로 변환하는 방법

 

print(int("2") + int("10")) // 12

 

문자열에서 소수형으로 변환하는 방법

 

print(float("1.1") + float("5.0")) // 6.1

 

정수형에서 문자열로 변환하는 방법

 

print("이 블로그를 운영한지 " + str(1) +"년이 되었습니다.") // 이 블로그를 운영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문자열 포맷팅을 통해 복잡한 코드를 간결하게 할 수 있습니다. % d는 정수를 표현하고 % f는 실수, % s는 문자열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month = 10
day = 1

print("오늘은 %d월 %d일 입니다." % (month, day)) // 오늘은 10월 10일 입니다.

print("1 나누기 3은 %f" % (1.0 / 3)) // 0.33333...
print("1 나누기 3은 %.3f" % (1.0 / 3)) // 0.333
print("1 나누기 3은 %.1f" % (1.0 / 3)) // 0.3
 

blean

참과 거짓을 표현하는 자료형입니다. 조건 연산 부호를 이용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연산자는 >(초과), <(미만). >=(이상), <=(이하), ==(같다),!=(같지 않다)가 있습니다. 또한 or(모두 false여야 결과는 거짓이고 나머지는 참), and(모두 참이어야 참이고 나머지는 거짓), not true / not false(참이면 거짓, 거짓이면 참)이 있습니다.

 

print(2>1) // true
print(2<1) // false
print(3 >= 2) // true
print(3 <= 3) //true
print(2 == 2) //true
print(2 != 2) // false

x = 3
print(x > 4 or (x < 2 and x != 3)) //false
print(not 4<3) // true
print(not not true) //true

 

이렇게 해서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드를 짜다보면 어떤 자료형인지 모르거나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type 함수를 사용하여 자료형을 알 수 있습니다. 

 

print(type(1)) // int
print(type(1.1)) //float
print(type("1")) // str
print(type(true)) // bool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