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와 UX는 대등한 관계

저도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은 UI와 UX는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사용자가 보이는 부분(레이아웃, 폰트 등)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둘 사이에는 차이점이 있고 대등한 관계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UI,UX의 차이점



UI - User Interface


제가 생각하는 UI, UX의 개념이 바로 UI이였습니다. UI는 사용자가 앱, 웹 등 사용할 때 보여지는 레이아웃, 폰트 등 디자인적인 부분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UX - User Experience


Experience 경험, 즉 사용자 경험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사용자가 경험하고 있는 모든 것(가장 많이 본 글, 어떤 광고를 클릭했는지 등)을 분석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 어떤 글을 좋아하는 지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그것을 반영하여 사용자가 꾸준히 방문, 사용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UI와 UX는 대등한 관계


이 둘의 공통점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 글, 디자인, 색상, 폰트 등 결국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디자인하고 분석하여 반영합니다.


UX가 분석하여 어떤 것을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판단이 났으면 UI는 그것을 반영합니다. 그래서 이 둘은 대등한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