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개발 시, 웹 표준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는?

웹 표준이란 웹을 표준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 W3C가 지정한 표준안을 지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왜 모든 웹에 대해서 표준화를 지향하는 것일까요?


웹 표준을 지킨다는 것은 HTML, CSS, JavaScript 등 웹사이트 제작에 사용되는 언어들의 표준과 가이드라인을 따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 개발자는 기본적으로 웹 표준을 지키며 개발합니다. 크로스 브라우징, 웹 접근성, 시맨틱웹 등 모든 사항을 염두에 두고 말이죠.


한편 웹 표준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Korea HTML5입니다. 또한, HTML5 신기술, 웹 통계, 동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웹 표준의 필요성


웹 표준화



대부분의 개발자는 html 파일과 css 파일을 분리하여 개발합니다. 그 이유는 빠르게 수정하여 시간을 감소할 뿐만 아니라 관리도 쉽게 때문입니다.


html파일에 css 적용하는 3가지 방법



html 파일을 포함한 콘텐츠와 CSS 파일이 따로 분리하면 기존 브라우저에서는 물론 향후 미래에 나올 스마일시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 보더라도 문서를 이해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웹 표준을 이용하면 중요도에 맞게 구조화하고, 깨끗하게 정리된 소스를 통해 최적화가 되기 때문에 검색 엔진 로봇이 더욱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웹 표준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웹 접근성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누구나 어떤 상황에서도 웹에 접근할 수 있어야 콘텐츠를 볼 수 있고 정보도 얻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로 웹에 접근, 장애인이 웹에 접근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