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은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동작한다.

웹은 클라이언트와 서버라는 체계 안에서 동작합니다. 따라서 웹과 관련된 개발자들은 이 체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서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떻게 동작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진 http://secmem.tistory.com/195


클라이언트는 일상생활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말합니다. 우리가 클라이언트로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주소창에 네이버를 검색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고 계십니까? 바로 웹 브라우저에 설치된 컴퓨터(사용자 컴퓨터)를 통해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서버 컴퓨터요청합니다. 이때 클라이언트 컴퓨터는 서버 컴퓨터에 알고 싶은 정보를 담고 있는 웹페이지 즉, 네이버 홈페이지를 요청하게 됩니다.


이렇게 요청받은 웹 서버는 네이버라는 웹 페이지 문서를 찾고 찾았으면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응답하게 됩니다. 만약 찾지 못했으면 404 error가 화면에 나올 것입니다.


즉,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요청받은 모든 것(파일, 문서 등)을 응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웹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모바일에서도 이런 체계를 통해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념만 잘 이해해도 어떻게 서비스가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