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파일 변경 후 자동으로 재 시작하는 방법

babel

babel은 ECMAScript6(es6) 문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패키지이다.

install

npm install @babel/node
npm install @babel/preset-env
npm install @babel/core

babel을 node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총 3가지를 설치해야 한다. 첫번째는 babel에 node를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명령어다. 두번째는 babel에는 Presets라는 것이 있는데 env, stage, flow 등이 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한편, env는 가장 최신에 나온것으로 대부분의 es6 문법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 링크 : https://babeljs.io/docs/en/babel-preset-env

.babelrc 파일

//.babelrc 파일
{
	"presets" : ["@babel/preset-env"]
}

세번째는 babel이 실행되기 전에 설정해 둔 파일을 찾아보고 preset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파일을 만들어  preset에 따라 코드가 변환된다. 

nodemon

nodemon은 npm start로 서버 접속할 수 있으며, 파일이 계속 변경되어도 한번의 입력으로 자동으로 재시작해준다.

install

npm install nodemon -D

-D : package.json에서 devDependencies를 만들어준다. 이것은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개발자에게 필요한 것이므로 따로 만들어줘야 한다.

//package.json
//자동 생성
  "devDependencies": {
    "babel": "^x.xx"
  }
  
"scripts" : {
	"start" : "nodemon --exec babel-node init.js"
}

//.

설정은 package.json 파일 안에서 위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파일을 변경해도 자동으로 재 시작하여 화면에 출력해준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