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의 역할

웹 개발자는 크게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뜬금없이 왜 이런 소리를 하는지 궁금해하실 것입니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서로 같은 웹 개발자지만 하는 일이 달라서입니다. 어떤 일이 다르다면,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여부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웹 개발 흐름도
ⓒ사진 : https://d2.naver.com/helloworld/991303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클라이언트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데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부분(홈페이지)이 보입니다. 레이아웃 설정부터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까지 담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슬라이드형식으로 나오게 하거나 클릭하면 다른 페이지가 나온다거나 하는 등이 있습니다.

 

추천 글: 신입 프론트엔드가 알아야 할 역량

 

 

 

백엔드는 서버 부분을 담당하는데 프론트엔드에서 구현한 기능들을 관리하고 클라이언트로 결과를 넘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제어도 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들을 웹에 보여주기 위해 SQL문을 사용하거나 저장버튼을 누르면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등이 있습니다.

 

추천 글: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관계

 

※ 팀 단위로 웹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프론트엔드 팀이 HTML, CSS, JavaScript 등을 먼저 개발한 후 백엔드 기능을 붙여나가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사용하는 기술들

 

프론트엔드는 HTML, CSS, JavaScript 등의 언어로 웹을 꾸미고 기능을 구현합니다.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자인과 더불어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구현, 웹표준 등이 중요합니다.

 

추천 글: 웹사이트 개발 시, 웹 표준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

 

백엔드는 Spring, 프레임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의 언어로 서버와 연결하여 웹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프론트엔드 개발자와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